안녕하세요! 오늘은 국토교통부에서 발표한 청년 주택드림 통장과 주택드림 대출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번 정책은 청년층의 자산 형성과 내집 마련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청년 주택드림 통장과 청년 주택드림 대출을 통해 장기적이고 저금리의 대출을 받을 수 있으며, 결혼, 출산, 다자녀 등 생애 주기별로 추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주거지원 방안입니다.
○ 청년 주택드림 통장.
○ 청년 주택드림 대출.
○ 청년 전월세 부담 경감과 고령자 주거지원.
➊ 준비기 < 청년 주택드림 통장 > |
➋ 내집 마련 < 청년 주택드림 대출 > |
➌ 결혼‧출산‧다자녀 시 < 생애주기별 추가지원 > |
청약저축을 통한 자산 형성+내집 마련 기회 제공 | 분양가 80%까지 최저2.2%‧최장40년 대출지원 | 결혼(0.1%p), 출산(0.5%p), 다자녀(0.2%p씩) 금리 인하 |
청년 주택드림 통장.
청년 주택드림 통장은 현행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과 비교해 가입 요건이 완화되었고, 만 19~34세의 무주택 청년들에게 더욱 접근성을 높였습니다. 이 통장을 통해 청년들은 청약저축을 통한 자산 형성과 내집 마련의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번 정책으로 최대 4.5%까지의 이자율과 최대 100만원까지의 납입한도를 적용하여 청년들의 자산 형성을 지원합니다.
1. 가입 조건 완화 : 소득 3,600 → 5천만원, 무주택 세대주 → 무주택자
2. 이자율 조건 : 최대 4.3 → 4.5%
3. 납입 한도 : 최대 50 → 100만원을 적용.
청년 주택드림 대출.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에 당첨된 청년들은 전용대출인 '청년 주택드림 대출'을 통해 최저 2.2%의 낮은 금리로 분양가의 80%까지 구입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이 대출은 생애 주기별로 추가 금리 혜택을 제공하여 결혼, 출산, 다자녀 시 가정이 될 경우 주거비 부담을 경감합니다. 결혼 시 0.1%p, 최초 출산 시 0.5%p, 추가 출산 시 1명당 0.2%p의 추가 금리 혜택이 주어집니다.
청년 전월세 부담 경감과 고령자 주거지원.
국토교통부는 청년들의 전월세 부담을 낮추기 위해 주택기금 전월세 대출 지원을 강화하고, 월세 세액 공제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또한, 고령자 주거지원을 위해 돌봄과 주거 서비스가 결합된 '실버스테이'라는 새로운 민간 임대주택을 도입하고, 공공이 공급하는 고령자 복지주택의 물량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1. 청년보증부 월세대출, 주거안정 월세대출은 지원대상 한도를 확대하고, 전월세 계약 종료 직후 일시 상환하는 부담도 완화(8년 내 분납)합니다.
(1) 주거안정 월세대출 대출한도 : 월 40 → 60만원
(2) 청년 보증부 월세대출 : 보증금 5천 → 6.5천만원 이하, 보증금 대출한도 3.5천 → 4.5천만원, 월세 대출한도 50만원.
2.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세자금 대출은 대출연장시 원금 분할상환도 유예합니다.
(現) 대출연장시 원금 10% 이상 상환(또는 0.1%p 금리가산) → (改) 연장 1회에 한해 미적용.
3. 높은 금리의 시중 은행 전세대출을 주택기금 전세대출로 전환하는 대환 지원을 확대하여, 전세대출 이자부담도 경감해 나갑니다.
(現) 전세계약 후 3개월 내에만 가능 → (改) 소득 5천만원 이하는 6개월까지 대환 허용.
4. 고령자 주거지원 강화를 위해 돌봄과 주거 서비스가 결합된 새로운 민간임대주택인 ‘실버스테이’ 도입을 추진하고, 공공이 공급하는 고령자복지주택은 물량을 확대(연 1천 → 3천호)합니다.
5. 전세사기 피해자에 대한 보호도 강화하여 다가구 주택 피해자는 공공임대주택을 활용해 살던 주택에서 계속 거주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피해 집중 지역에 대한 찾아가는 상담서비스 확대 등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청년 주택드림 통장과 대출 정책은 청년들의 내집 마련을 지원하고, 주거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된 것입니다. 국토교통부는 청년들에게 자산 형성과 내집 마련의 기회를 동시에 제공하여 미래의 중산층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청년 주택드림 통장과 청년 주택드림 대출에 관한 주요 내용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궁금한 점이나 추가로 알고 싶은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국토부 공식 블로그 페이지로 가셔서 세부 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출처] “지금까지 본 청약통장은 잊어라! 이자율 최대 4.5%, 청년 주택드림”, 작성자 국토교통부, 2023-11-24. [본문으로]
'비즈니스,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확정일자 정보연계 시범사업, 제2금융권 확대, 취약계층의 보증금 보호 강화. (0) | 2023.12.14 |
---|